공지사항

home 커뮤니티 공지사항 프로그램 소개
메뉴보기

11월 식생활정보

관리자 | 2022-10-31 | 조회수 : 247

   

   

 

소금섭취 줄이기 3단계.5가지 실천지침

소금의 양을 조금씩 줄여 서서히 싱거운 맛에 익숙해지기 위해 식품을 선택할 때, 조리할 때, 식사할 때 3단계에서 실천해야 할 5 가지 행동!

1단계 식품 선택할 때 감량실천 5

생선은 자반보다는 날 생선을 선택한다.

가공식품보다는 가능한 자연식품을 선택한다.

가공품은 영양표시를 꼭 읽고 나트륨 함유량이 적은 것을 선택한다. 나트륨 목표 섭취량은 2,000mg임을 기억한다

양념은 저염간장, 저염된장, 저나트륨 소금 등 저염제품을 선택한다. , 저나트륨 소금은 혈압을 낮추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신장기능이 저하된 환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.

장아찌, 젓갈, 염장미역 등 염장식품을 되도록 선택하지 않는다.

 

2단계 조리할 때 감량실천 5

조리시 마지막 단계에서 음식의 간을 한다.

소금을 적게 넣고 향미채소나 향신료 등을 사용하여 맛을 낸다. 향이 있는 채소나 양념(후추가루, 고춧가루, , 마늘, 생강, 양파, 카레가루)를 사용하여 맛을 내고 신맛과 단맛(식초, 레몬즙, 설탕)을 이용하며 음식을 무칠 때 김, , 호두, 땅콩, 잣을 갈아 넣어 맛을 낸다.

김치는 가능한 겉절이, 포기김치는 살짝 절여 싱겁게 담근다.

라면, 즉석 국 등 가공식품을 조리할 때는 스프 양을 적게 넣는다.

생선은 소금을 뿌리지 않고 굽는다.

 

3단계 식사할 때 감량실천 5

하루 한 끼는 김치 대신 생채소와 쌈장을 먹는다.

튀김, , 구운 생선 및 회는 양념장을 살짝 찍어 먹는다.

(찌개)의 국물은 작은 그릇에 담아 적게 먹는다

탕 종류를 먹을 때는 소금보다 후추가루, 고춧가루, 파 등을 먼저 넣는다.

메뉴 주문 시 소금(혹은 소스나 양념 등)을 넣지 않도록 요청하고 추가로 사용하는 소금, 장류, 소스, 드레싱을 줄인다.

 

기타

패스트푸드의 음식 대부분은 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으므로 이용을 피한다

약 성분 표시에서 나트륨이란 용어를 점검한다. 흔히 제산제와 하제 중 일부는 성분에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다.


첨부파일 | 첨부파일 없음

목록